top of page

로버트 아담스(Robert Adams)


1937년 미국 뉴저지에서 태어났다.

어린시절 아담스는 천식을 앓았다. 그의 부모는 그를 위해 여러곳을 옮겨 다녔다. 어린시절 자연속을 많이 돌아 다녔던 그의 경험이 흣 날 그의 사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어린 시절부터 로버트 아담스는 풍경과 환경 보존에 관심을 키워 왔다.

1971년 부터 사진을 선보이기 시작 한다. 1973년 구겐하임의 후원금을 받는다.


로버트 아담스는 산업화, 도시화로 인하여 변모하기 시작한 도시의 외곽 풍경을 단순한 형태로 기록 한다.

그릐 사진을 새로운 풍경사진(New Topography) 이라 부른다. 뉴 타포그래피라는 이름은 1975년 조지 이스트만 하우스에서 기획한 전시 제목 이었다.


1974년 콜로라도 대학 출판사에서 나온 그의 첫 사진집은 "The New West"는 사진사에서 획기적인 사건으로 알려졌다. 로버트 아담스는 환경을 냉소적으로 표현 했지만 애수에찬 감정으로 보고 있었다.

지평선과 나란한 산들은 이런 주택단지가 들어서지 않았던 오래전 지질학적 시간을 일깨워주는 역할을 한다.


1970년대 이런 냉담한 풍경은 엔젤 아담스와 에드워드 웨스톤, 마이노 화이트 사진들의 격조 높은 풍경에 친근한 세대에게는 확실히 놀라운 사진 이었다.


1975년 로버트 아담스는 태평양 서쪽을 행하는 미주리강의 풍경 사진 시리즈를 촬영하기 시작한다.


1980년 사진 전문 잡지 아파워는 "Form the Missouri West"로 출판 했고 1980년대 아담스는 남부 캘리포니아를 촬영해 "로스앤젤레스 봄"으로 출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