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렌즈가 좋다 ?


많은 사람들은 밝은 렌즈를 선호합니다. 물론 나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밝은렌즈가 어두운 렌즈보다 여러모로 쓸모가 있는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결론을 말하면 밝은렌즈가 꼭 좋은 렌즈는 아닙니다.


자 본격적으로 렌즈에 대해 알아 봅시다. 렌즈는 카메라 바디보다 중요한 장비입니다. 카메라 바디는 중간정도면 무난합니다. 앞에서도 알아보았듯이 자신이 주로 촬영하는 사진에 맞는 바디면 충분 합니다. 그러나 렌즈는 최상급의 렌즈를 쓰는게 좋습니다. 렌즈는 사람의 눈과같습니다. 눈이 나뻐지면 여러가지로 불편합니다. 사물도 제대로 보지 못하고 파악도 안됩니다. 렌즈도 마찬가지 입니다.


렌즈에는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싼 렌즈부터 비싼 렌즈 정말이지 종류도 다양합니다. 우리말에 싼게 비지떡이란말이 있습니다. 애석하게도 렌즈는 이말이 딱들어맞는 장비 입니다. 그런데 비싼렌즈가 밝은렌즈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밝은렌즈가 대부분 우수한 렌즈 입니다. 이런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이 밝은렌즈를 선호하는 이유가 됩니다.


그런데 분명한건 어두운 렌즈라고 다 나쁜렌즈는 아닙니다. 렌즈에는 여러종류의 렌즈가 있습니다. 물론 초점거리별 종류도 있지만 같은 초점거리이면서도 밝은 렌즈도 있고 어두운 렌즈도 있습니다. 금액면에서도 당연히 어두운 렌즈가 많은 차이로 저렴 합니다. 그런데 이경우엔 싼게 비지떡이 아닙니다.


같은급의 렌즈가 있다고 합시다. 예를들어 200미리 렌즈가 있는데 하나는 렌즈 밝기가 F2.8이고 다른하나는 F4 라고 합시다. 이경우 많은 사람들은 당연히 F2.8의 렌즈를 좋은 렌즈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분명하게 그렇지 않습니다. 단순하게 밝기 차이지 F2.8렌즈가 더 좋은 렌즈는 아니라는 말입니다. 2.8렌즈가 4렌즈보다 좀더 낮은 피사계 심도를 갖을뿐이고 좀더 빠른 셔터 스피드를 사용 할 수 있다는것 뿐입니다.


만약 빠른 셔터 속도를 필요로 하는 촬영을 많이 하지 않는 사진가(풍경이나 정물사진을 주로 하는 경우)라면 굳이 F2.8렌즈를 비싼돈 들여 살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가장 쉬운 예로 소형 카메라의 표준렌즈가 있습니다.


이 표준렌즈의 종류는 밝기에 따라 세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F1.2, F1.4 , F1.8 입니다. 이 렌즈들의 가격차이는 어마어마 합니다. 그런데 촬영한 사진 차이는 그 차이가 크질 않습니다. 우리 육안으로 파악할 정도로 차이가 나질 않습니다. 그냥 고만고만 하다는 말입니다. 이런경우 돈이 넘쳐나 주체를 못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꼭 F1.2의 렌즈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렴한 F1.8도 좋은 렌즈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폼생폼사 사진적인 내용보다 남앞에서 과시하려는 의욕이 앞서는 분들은 당연히 F1.2를 사야 할것입니다. 구경이 조금 크다고 렌즈의 크기가 폼잡기엔 안성맞춤 이기 때문 입니다.



자 정리해 봅시다. 자신이 촬영하는 사진에 따라 밝은 렌즈를 사용할것인지 어두운 렌즈도 괜찮은지 파악하고 선택하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무생각없이 다른사람들이 좋다 한다고 무조건적인 구입은 잘못된 선택이라는점 강조합니다.

조회 1회
  • 정상원TV
  • sajintour
  • 정상원

서울 종로구 인사동 241 (YMCA 뒤) 이룸 사진학원 대표:  허정인

사업자등록번호 702-22-00807 통신판매업 제2019-서울종로-0558호 

​상담: 02-764-4771 / 010-5967-2641  email : help@onlinephoto.net

© 2020 by Onlinephoto All Rights Reserved.

  • 정상원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