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브란트(Bill Brant: 1905~1983)


영국에서 태어났다. 1929년 파리로 이주 사진가 만레이 문하로 들어가 본격적으로 사진에 입문 한다. 1931년 영국으로 돌아와 사진 작업을 시작한다. 10여년 동안 주로 다큐멘타리 사진 작업을 한다. 사진작업의 주 대상은 1930년대 영국 사회의 계층간의 갈등이나 일상적인 삶의 명암을 기록 한다. 1938년에는 정부의 위촉을 받아 전쟁중에도 꿋꿋하게 살아가는 런던 시민들의 전시 생활상을 촬영 한다.

1950년대 들어와서 예술가의 인물사진을 주로 촬영했고 1961년에는 여인들의 누드사진을 모아 퍼스펙티브 오브 누드(Perspective of Nude)사진집을 출판 한다. 누드사진의 초 감각적인 실험 작업을 하게 된것은 1950년경 런던의 중고 카메라점에서 구입한 카메라 옵스큐라와 같은 코닥의 낡은 대형 카메라를 구입하면서 부터 다. 이 카메라는 셔터는 없고(렌즈 캡을 셔터로 사용) 렌즈는 바늘구멍 크기의 구멍이 뚫린 고정 초점의 초광각렌즈로 무한대까지 초점이 맞는 렌즈 다. 고감도 필름을 사용해 다양한 실험을 해본후 작업을 진행 했다. 렌즈의 밝기가 어두워 노출시간이 30초에서 3분이상 걸렸다. 과장된 원근감과 이미지 왜곡이 초현실적인 특수한 표현 효과를 나타냈다.

빌 브란트의 사진 대부분은 다큐멘타리 사진을 포함 주관적이고 개성이 강렬한 특징이 있다.

빌 브란트의 사진은 기계적인 기록성에 의한 사실성의 전달을 꾀하면서 눈에 보이는 대상을 통하여 보이지 않는 신비의 세계를 표현하려 하였다. 사회현실속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상들을 생생한 현장감을 가지고 포착함과 동시에 인간의 삶을 떠받치고 있는 근원적인 신비감을 함께 표현하려 했다.


빌 브란트의 사진 대부분에 어두움이 짙게 깔려있다. 이것은 사회 현실을 어둠의 심연을 기조로 삼았기 때문이다. 그의사진은 한마디로 "현실적 신비주의"로 본다. 이런 경향은 러시아계 부모를 둔 영향으로 슬라브 민족 특유의 신비적 심성과 만레이의 문하생으로 초 현실주의의 영향이 강하게 작용된듯하다. 현실적 신비주의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흑백의 대비가 강조된 방법을 사용했다.

빌 브란트는 "사진가에게는 보통 사람들보다 집중해서 사물을 본다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그리고 마치 어린아이나 새로운 나라에 처음 여행온 여행자와 같은 눈을 갖고 있어야 한다. 언제나 대상을 새롭게 발견함으로써 새삼스러운 놀라움에 사로잡히지 않고는 좋은 사진을 창조 할 수 없다." 라고 강조 한다.

























  • 정상원TV
  • sajintour
  • 정상원

서울 종로구 인사동 241 (YMCA 뒤) 이룸 사진학원 대표:  허정인

사업자등록번호 702-22-00807 통신판매업 제2019-서울종로-0558호 

​상담: 02-764-4771 / 010-5967-2641  email : help@onlinephoto.net

© 2020 by Onlinephoto All Rights Reserved.

  • 정상원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