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y Ellen Mark 마리 엘렌 마크 (1940~)


1940년 미국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난다.


9세 부터 박스 브로니 카메라로 사진을 찍기 시작. 1962년 펜실베니아 대학교에서 페인팅 앤드 아트 히스토리 학사 학위를 받았다. 1964년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포토 저널리즘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67 뉴욕으로 이사했고 이후 몇 년 동안 베트남 전쟁과 여성 해방운동, 여장 남장 문화, 그리고 타임스퀘어 등을 촬영한다. 사회 변두리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극적이고 상징적인 이미지로 담아낸 이 시대에 영향력이 있는 다큐멘터리 사진가다.


포토 저널리즘에 속하는 사진이지만 결코 세상을 비정하게 보지 않았다. 그렇다고 동정심을 건네야 한다는 전통적인 휴머니즘도 아니다. 독특한 개성과 사진의 예술성 때문에 저널리즘과 다큐멘타리 사진을 넘어 많은 사진가들에게 자극을 주었다.


휴머니즘에 근간을 두고 있으나 소외된 이들의 삶을 단지 기록하는데 머무르지 않고 대상에 연극적 요소를 부여 하거나 인내심과 존중심으로 접근해 참여를 유도 함으로써 생명력 넘치는 사진을 만들어냈다.


인도에서 창녀와 서커스단원들을 찍었고 온트리오에서는 정신병 환자들을, 시애틀에서는 십대의 가출 청소년들을, 캘리포니아 북부 할리우드에서는 자동차 안에서 생활하는 무주택 가족들을 찍었다.


그녀가 국제적인 명성을 얻은것은 1981년 “포크랜드 로드: 봄베이의 창녀들”을 발표 하면서 부터다.


스트리트 와이즈, 쌍둥이, 인디언 서커스 등을 비롯하여 여러권의 사진집을 출간했고 코넬카파 어워드와 같은 권위있는 상을 여러차례 수상했다.


사진과 에세이는 라이프, 뉴욕 타임즈, 롤링스톤, 베니티 페어 등에 소개 되었고 아메리칸 포토 리더스(American Photo Readers)에 의해 가장 영향력있는 여류 사진가로 선정되기도 한다.


1977년 매그넘 회원이 되었다가 1981년 사임.Archive Pictures 의 공동 창설자가 된다.


그녀의 창조적이며 기술적으로 완성된 사진들은 유진 스미스 와 도로시 랭의 사진에 토대를 두고있다. 1994년에는 독일 사진가 협회에서 에리히 잘로몬 상을 수상 하기도 했다.



































조회수 1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